이전에 Plughouse에서
캐릭터 LCD를 구동할 때 소개한 연결 방법은 8bit-모드인데,
이보다 선 연결이 간단한 4bit-모드 를 소개합니다.
두 모드의 다른 점은, 데이터를 8bit씩 한 번에 보내느냐, 4 bit씩 두 번에 걸쳐 보내느냐의 차이입니다.
4 bit-모드는, 한번에 보내는 data는 적지만(8 bit-모드에 비해) , 데이터 선 연결이 8개에서 4개로 적어집니다.
Arduino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속도가 그리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
4bit-모드를 사용한는 것이 편하겠지요.
pin map은 아래와 같습니다.
LCD : Arduino
1 : GND
2 : 5V
3 : Contrast (가변저항에 연결)
4 : 12
5 : GND
6 : 11
7 : 연결없음
8 : 연결없음
9 : 연결없음
10 : 연결없음
11 : 5
12 : 4
13 : 3
14 : 2
플러그하우스에서 판매하는 캐릭터 LCD는
16문자를 한줄에 표시하는 것입니다.
Arduino Example에 있는 LiquidCrystal 의 예제들은 16문자 2줄을 나타내는 LCD 기준이라서
코드를 약간 수정해야 합니다.
Plughouse의 16x1 LCD는
내부적으로 8x2, 그러니까 8문자를 2줄에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코딩이 쉽습니다.
HelloWorld_1601.pde의 코드를 살펴보시면 금방 이해가 가실 겁니다.
그럼 다운 받아서 실행해보세요~
HelloWorld_1601.pde가 어디있죠?
답글삭제"HelloWorld_1601.pde"에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.
답글삭제죄송합니다. 링크가 잘못 연결되어 있던 것을 너무 늦게 발견했네요. 이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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